국가보훈부, 유엔군 참전의 날 기념식 27일 거행

  • 등록 2025.07.25 12:51:10
크게보기

‘함께 지킨 자유와 평화, 미래로 잇다’ 주제로 진행... 기념식장에서 무공훈장 및 국민훈(포)장 등 3명 정부포상

 

(플러스인뉴스) 국가보훈부는 6‧25전쟁에서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헌신한 유엔참전용사의 공헌을 기리고, 참전국과의 우호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유엔군 참전의 날 기념식’을 오는 27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거행한다고 밝혔다.

 

“함께 지킨 자유와 평화, 미래로 잇다(Together for Peace, Toward Tomorrow)”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기념식은 자유민주주의를 지켜낸 유엔참전용사에 대한 감사와 그들의 헌신 위에 이룬 대한민국의 평화와 번영을 미래세대에도 이어가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여기에 기념식 주제 이미지는 대한민국의 전통 매듭 문양에 22개 유엔군 참전국기와 태극기, 유엔기가 하나로 어우러진 모습을 통해 자유와 평화를 위한 연대, 굳건한 우정, 미래세대로의 계승을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기념식에는 미국·영국·캐나다·에티오피아 등에서 방한한 유엔참전용사와 유가족을 비롯해 6‧25참전유공자, 참전국 주한 외교사절, 학생, 시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하며, 주빈과 유엔참전용사 동반 입장, 참전국기 입장, 국민의례, 참전국 대표 인사 말씀, 헌정 공연, 정부포상, 기념사, 기념공연 순으로 45분간 진행된다.

 

먼저 주빈과 유엔참전용사가 동반 입장하면, 사회자의 개식 선언 후 국방부 군악대대의 개식 연주로 기념식의 시작을 알린다. 또한, 22개의 유엔참전국 국기와 태극기, 유엔기가 입장하면 국민의례가 진행되며, 사회자가 국기에 대한 경례 맹세문을 낭독한다.

 

참전국을 대표하여 제이비어 T. 브런슨 유엔군사령부 사령관의 인사 말씀에 이은 헌정 공연은 유엔참전용사의 참전 기억과 헌신을 되새기고, 그 위에 이룩한 대한민국의 역사를 영상과 내레이션, 음악으로 이야기하며, 유엔참전용사에게 존경과 감사를 전하는 헌정곡 ‘You are the reason’을 국방부 군악대대 성악병의 목소리로 전달한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6·25전쟁에서 혁혁한 공을 세운 유엔참전용사를 비롯해 참전용사 명예 선양과 동맹 강화에 이바지한 공로자 3명에게 정부 포상이 수여된다.

 

이 가운데 1952년 6월 미 육군 제7보병사단 제17보병연대 제3대대 K중대 소속으로 당관리 부근 전투에서 부상을 입은 분대장을 대신하여 엄호사격을 지휘하고 분대 철수 이후에도 부상자와 사망자 후송을 지원한 고(故) 프레드 B. 맥기 참전용사에게 태극무공훈장을 추서한다.

 

또한, 국민훈장을 수여받는 카일 오스틴 스캇(전 캐나다 재향군인회 44지부 회장)은 캐나다 참전용사와 가족 1,900여 명에게 ‘평화의 사도메달’ 및 ‘한국전 참전 메달(캐나다 정부 수여)’을 접수받아 전달하고, 40년 가까이 캐나다 정계와 지역사회에 한국전쟁을 알리면서 참전용사들의 명예와 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했다. 배종훈 서초교향악단 상임 지휘자는 2009년부터 국내 및 22개 참전국 현지에서 유엔참전용사 추모·감사 음악회를 개최하여 참전용사의 자긍심 고취를 비롯한 참전국과의 우호·협력관계 강화에 기여한 공로로 국민포장을 수여받는다.

 

기념사에 이은 기념공연은 초청 가수 박진주와 브릴란떼 어린이합창단이 ‘What a Wonderful World’와 ‘빛(Hope)’을 합창하며 유엔참전용사의 헌신을 계승하여 희망찬 미래로 나아가자는 의미를 전달할 예정이다.

 

강윤진 국가보훈부 차관은 “오늘의 대한민국은 22개 유엔 참전국과 198만여 명의 유엔 참전영웅들의 희생과 헌신, 평화와 연대의 정신 위에 서 있다”면서 “대한민국 정부는 이 고귀한 가치와 정신을 우리 국민과 세계인이 기억하고 계승해 나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출처 : 국가보훈부]

플러스인뉴스 기자 plusnewsn2@daum.net
Copyright ⓒ 플러스인뉴스. All rights reserved.

plusnewsn@daum.netㅣAdd. 성남시 분당구 미금일로 58, 411-1104 Tel. 010-8251-9333 사업자등록번호: 144-02-24325 ㅣ등록번호: 경기 아50356(2012.02.14) 발행인: 이연자 l 편집인 : 이연자 l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연자 Copyright ⓒ 플러스인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