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러스인뉴스) 수원시 장안구 조원2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11월 27일부터 28일까지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와 속초시 일원에서 주민자치회 위원 및 동 직원 등 20명이 참여한 가운데 주민자치회 역량강화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번 워크숍은 내년도 조원2동 마을자치계획에 포함된 ‘전통 장 담그기 체험’ 사업 준비와 벤치마킹, 우수사례 현장 견학을 통해 주민 주도의 마을자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가자들은 첫 일정으로 원주 권현민 전통발효원을 방문해 청국장의 발효 과정을 이해하고 전통 장문화의 가치를 직접 체험하며 내년도 장 담그기 사업과 연계할 운영 방안을 모색했다.
이어 둘째 날에는 1997년 동명동개발위원회(현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민 기금으로 조성한 속초 영금정과 지역경제·관광이 연계된 속초 중앙시장을 방문해 지역활성화 우수사례를 살펴보았다.
문미숙 주민자치회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다양한 지역의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직접 보고 배우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조원2동만의 특색 있는 주민자치 사업 발굴과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모현희 조원2동장은 “주민이 주도하는 마을자치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주민자치회의 역량 강화와 상호 교류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조원2동은 권현민 전통발효원과 지역상생형 MOU 체결을 내년 중 추진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주민자치 프로그램의 전문성과 지속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번 MOU는 전통 발효문화를 보존하는 것은 물론, 지방의 지역경제를 지원하고 도시와 농촌이 함께 공존·상생하는 협력 기반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가 있다.
[뉴스출처 : 경기도 수원시]



























